ssemme.egloos.com

동글동글 펭귄님의 이글루입니다

포토로그



멸균우유 단점 유통기한 ?? 생활 꿀팁



멸균우유 단점 유통기한

멸균우유란 우유를 장기간 보존하기 위해 135도~150도에서 2~5초간 가열해 일반 실온에서 자랄 수 있는 모든 미생물을 완전히 사멸시키는 초고온 멸균법으로 가공된 우유로 일반우유보다 저장기간이 길다는게 장점으로 꼽힙니다.


오늘은 멸균우유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을 위해 멸균우유의 유통기한과 함께 멸균우유의 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멸균우유 유통기한

일반우유와 멸균우유의 가장 큰 차이는 살균 방법에 있는데 일반우유가 채소를 약한 불에 오랫동안 데친 것이라면 멸균우유는 강한 불에 단시간 데친 것으로 비유할 수 있습니다.


모든 원유는 인체에 유해한 병원성 미생물을 사멸시키기 위해 살균처리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일반우유의 정확한 명칭은 살균우유로 가공 방법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영양분의 손실을 최소화 하기 위해 63℃에서 135℃ 정도의 온도에서 열처리를 하지만 멸균우유는 이보다 더 높은 최고 150℃의 고온에서 살균이 진행됩니다.




일반우유인 살균우유는 원유 본연의 신선한 맛을 그대로 느낄 수 있다는게 장점으로 꼽히지만 식품을 부패시키는 비병원성 미생물이 남아있어 냉장보관 해 운반해야 하기 때문에 멸균우유에 비해 가격이 비싸며 냉장보관 기준 유통기한이 7~14일로 짧은 단점이 있습니다.


이에 반해 멸균우유는 최고 150℃의 고온에서 살균하기 때문에 거의 모든 미생물이 제거되고 빛과 공기를 차단하는 테트라팩에 담아 유통되기 때문에 상온에서도 1개월 이상 보관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보관이 쉬운만큼 대량 구매가 가능해 휴대용 또는 비상식량으로도 적합하지만 개봉 후에는 일반우유와 마찬가지로 10℃이하에서 냉장보관하고 가능한 빨리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멸균우유 단점

멸균우유는 병원성과 비병원성을 포함한 모든 미생물을 사멸하는 가공방식으로 생산되기 때문에 일반우유에 비해 풍미와 유익균 등이 떨어질 수 있다는 단점이 있지만 칼슘과 지방, 탄수화물 등 우유의 주 영양소는 파괴되지 않아 실질적인 영양소 차이는 없다는게 일반적인 업계와 학계의 주장입니다.


하지만 멸균우유는 유해균이든 유익균이든 모든 균을 사멸해 부패 속도를 늦춰 실온에서도 보관이 가능하도록 가공처리된 우유이기 때문에 고온에 민감한 일부 비타민과 무기질, 그리고 소량의 유익균 등은 줄어들 수 있습니다. 


이상 멸균우유에 대해 관심 있으신 분들을 위해 멸균우유의 단점과 함께 멸균우유의 유통기한 정보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내일도 늘 즐겁고 행복한 하루 되세요~




덧글

댓글 입력 영역

텐핑